참으로 부끄러운 얘기지만 저는 가르치는 아이들에게 오랫동안 사탕 발림을 해 왔습니다.
이유야 많았지요. 조용히 시키기 위해, 때론 칭찬으로, 아니면 심부름 댓가로 등 등 기회있고 사탕 있으면
있으면 아무 꺼리낌 없이 주어 기쁘고 받고 기뻐 하니까.
그런데 학교에서 불소 양치를 실시하는 후 부터는 이것에 갈등이 생겼습니다.
마치 병 주고 약 주는 것만 같은 …
그래도 아이들이 좋아하니까 계속 주고 있던 어느날 무심히 사탕을 주는데 한 아이가 말했습니다.
“저 사탕 안 받을래요”
:오늘은 사탕이 먹기 싫은 게지?"
“울 엄마가 이 썩는다고 받지 말래요.”
오,이런.
걔 이 썩은 것의 원인이 모두 다 사탕 때문은 아니라도 내가 열심히 기여 한 것만 같은데다
그 아이는 사탕을 아주 많이 받았을 법도 했기에 더욱 놀랐습니다.
게다가 일전에 언니가 한 말이 생각 났습니다.
그 학교 어떤 교사는 아이들에게 칼슘 보충으로 멸치를 준다 했지만 그렇다고 따라 하랴 싶었는데,
봄에 치아 검사 나왔던 분도 이 반에는 왜 충치 있는 어린이가 많냐고 물었던 것이 또 떠 올랐습니다.
그게 다 내 탓
그럴리가 있나?
켕기기는 해도 있는 사탕 어쩌랴 싶어 횟수를 줄여 가며 주는데
자꾸 옳지 않다 생각 했으면 하지 말라
고 떠오르는 겁니다.
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바쁘실텐데 무슨 사탕주는 일까지 챙기시랴 싶어 그냥 주다 말다 하는 중에
수업시간에 부분적
이라는 낱말을 설명하는데 왜 그리 찔리던지요.
주께서는 온전하라 하셨건만 작은 일에는 그냥 넘어가도 된다고 생각하는데 익숙한 내 자신은?
멀었구나, 아직도 한참 멀었구나
반성을 하였습니다.
가까운 친지와 모여 저녁을 먹고 헤어지는데 검은 봉투를 내밀었습니다.
멸치예요. 아주 맛있다고해서 샀는데 드셔보시라구요
그동안 그에게서 별로 받아 본 기억이 거의 없는데 오랜만에 벼르고 별러
네게 준 것이 멸치였습니다!!
우리 반 아이들 요즘 칭찬으로 멸치 받아 고추장에 찍어 먹습니다.
물론 고추장 찍어 먹는 것은 선택 사항이지요.
말했습니다.
“못 들으신 줄 알았어요.”
말씀이 들립니다.
“모두가 나의 것이니라”
흔한 멸치로 나는 다시 행복을 느낍니다.
-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…
-우리가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-